전공목표
21세기 신성장 동력 분야인 콘텐츠 산업은 4차산업의 발달로 더욱 더 몰입감, 현실감 있는 콘텐츠의 구현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실감미디어학과는 실무에 적용되는 전문적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고, 창업분야 전문지식과 실무 경험을 습득하여 관련 신기술 환경 내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무 학습 노하우를 가진 역량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진로 전망
- 실감미디어 콘텐츠 기획자
- 게임개발회사 게임콘텐츠 기획자
- 게임프로듀서, 게임마케터
- 실감미디어 QA전문가, 전문저널리스트
- 가상현실 콘텐츠 기획 및 개발
- 문화재, 문화자산 디지털 복원 및 보존
- K-콘텐츠 기획 창업
- 실감미디어 콘텐츠 디렉팅 관련 창업 및 사업자 등
전공목표
경영, 공학, 예술이 결합된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글로벌 시대에 경쟁력 있는 ‘크리에이터’를 양성합니다.
이 과정은 애플의 ‘스티브 잡스형’ 인재를 모델로 삼아, 빠르게 변화하는 IT 환경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인문학, 경영학, 공학, 예술을 융합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기획 및 개발 인력을 육성하며, 창의적인 콘텐츠 구현에 필수적인 전문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합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IT 기술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각 영역의 실제 작업 과정을 배우고, 크리에이터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미디어의 기초 제작 과정 교육을 통해 콘텐츠 산업의 전반적인 이해와 제작에 대한 지식을 쌓으며, 콘텐츠의 핵심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주력합니다.
전공의 필요성
- 미래의 지식 기반사회는 기술과 지식뿐만 아니라 감성과 창의성을 갖추고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한다. 창의적 인재의 조건으로 자기 분야의 전문성, 열정, 트렌드 통찰력,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 창의적인 인재의 특성은 '문제 설정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다. 문제 해결 능력이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기업의 우수인재의 확보와 양성은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시대가 되어 모방형 인재보다 '창의형 인재'를 필요하게 되었다.
- 기업에게 있어 창의적 사고력은 핵심역량이다. 전통적 교육과정이 주입식 교육이었다면,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은 창의, 실천 중심이며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자기 주도적으로 설계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진로 안내
- 미디어(영상) 또는 광고 관련 기업
- 포털 사이트 및 플랫폼 기업
- 게임이나 모바일 앱 개발 및 퍼블리싱
- 방송사 및 언론사
- 공공기관 및 연구기관 : 게임·인터렉티브 미디어 콘텐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