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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소개

실감미디어학과

게임·인터렉티브 미디어 융합전공

마이크로디그리

전공목표

21세기 신성장동력 분야인 콘텐츠산업은 4차산업의 발달로 더욱더 몰입감, 현실감 있는 콘텐츠의 구현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실감미디어학과에서는 실무에 적용되는 전문적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고,
창업분야 전문지식과 실무 경험을 습득하여 관련 신기술 환경 내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무 학습 노하우를 가진 역량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복수전공 교과목 이수기준
번호 구분 이수기준 비고
1 전공기초 - 45학점 이수 및 졸업작품 제출
2 전공필수 15
3 전공선택 30
부전공 교과목 이수기준
번호 구분 이수기준 비고
1 전공필수 6 21학점 이수
2 전공선택 15
교과목 개설 총괄표
학기 학년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시간 구분
1학기 1 56998 XR 비즈니스 입문 3 3 전공
1 56999 실감미디어의 이해 3 3 전공
1 57078 XR 마케팅 3 3 전공
1 57538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3 3 전공
1 57541 실감미디어 기술과 경험 3 3 전공
2 57080 XR 콘텐츠 프로듀싱 3 4 전공필수
2 57082 XR 린 스타트업 3 3 전공
3 57000 디지털 헤리티지와 실감콘텐츠 3 3 전공
3 57081 알파 프로토타입 & 베타 프로덕션 3 4 전공필수
3 57534 실감미디어와 플랫폼 전략 3 3 전공
4 57001 XR 스튜디오 3 4 전공필수
4 57540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3 3 전공
2학기 1 56992 기초 프로그래밍 3 4 전공
2 56993 XR 창업 비즈니스 모델 3 3 전공필수
2 56994 실감미디어 프로토타입 3 4 전공
2 57539 게임엔진영상 3 3 전공
3 56995 글로벌 사회적가치와 창업사례 3 3 전공
3 56996 실감콘텐츠와 창의성 3 3 전공
3 57122 기업가정신과 벤처경영 3 3 전공
3 57535 XR 경영전략 3 3 전공
4 56997 XR Project Management 3 4 전공필수
계절학기 4 57536 XR 공유대학 창업캠프(PBL) 3 3 전공
4 57537 XR 시장분석과 진입전략(PBL) 3 3 전공
4 57548 XR 비즈니스 기획( PBL) 3 3 전공
교과목명 XR 비즈니스 입문
학기 1 학년 1
교과목코드 56998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실감미디어의 이해
학기 1 학년 1
교과목코드 56999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XR 마케팅
학기 1 학년 1
교과목코드 57078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학기 1 학년 1
교과목코드 57538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실감미디어 기술과 경험
학기 1 학년 1
교과목코드 57541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XR 콘텐츠 프로듀싱
학기 1 학년 2
교과목코드 57080 구분 전공필수
학점 3 시간 4
교과목명 XR 린 스타트업
학기 1 학년 2
교과목코드 57082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디지털 헤리티지와 실감콘텐츠
학기 1 학년 3
교과목코드 57000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알파 프로토타입 & 베타 프로덕션
학기 1 학년 3
교과목코드 57081 구분 전공필수
학점 3 시간 4
교과목명 실감미디어와 플랫폼 전략
학기 1 학년 3
교과목코드 57534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XR 스튜디오
학기 1 학년 4
교과목코드 57001 구분 전공필수
학점 3 시간 4
교과목명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학기 1 학년 4
교과목코드 57540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기초 프로그래밍
학기 2 학년 1
교과목코드 56992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4
교과목명 XR 창업 비즈니스 모델
학기 2 학년 2
교과목코드 56993 구분 전공필수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실감미디어 프로토타입
학기 2 학년 2
교과목코드 56994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4
교과목명 게임엔진영상
학기 2 학년 2
교과목코드 57539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글로벌 사회적가치와 창업사례
학기 2 학년 3
교과목코드 56995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실감콘텐츠와 창의성
학기 2 학년 3
교과목코드 56996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기업가정신과 벤처경영
학기 2 학년 3
교과목코드 57122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XR 경영전략
학기 2 학년 3
교과목코드 57535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XR Project Management
학기 2 학년 4
교과목코드 56997 구분 전공필수
학점 3 시간 4
교과목명 XR 공유대학 창업캠프(PBL)
학기 계절학기 학년 4
교과목코드 57536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XR 시장분석과 진입전략(PBL)
학기 계절학기 학년 4
교과목코드 57537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과목명 XR 비즈니스 기획( PBL)
학기 계절학기 학년 4
교과목코드 57548 구분 전공
학점 3 시간 3
교육과정표(2023학년도)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XR 비즈니스 입문
XR 마케팅
기초 프로그래밍
2학년 XR 콘텐츠 프로듀싱
XR 린 스타트업
XR 창업 비즈니스 모델
실감미디어 프로토타입
3학년 알파 프로토타입 & 베타 프로덕션 글로벌 사회적가치와 창업사례
실감콘텐츠와 창의성
기업가정신과 벤처경영
4학년 XR 스튜디오 XR Project Management
교육과정표(2024학년도)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XR 비즈니스 입문
XR 마케팅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실감미디어 기술과 경험
기초 프로그래밍
2학년 XR 콘텐츠 프로듀싱
XR 린 스타트업
XR 창업 비즈니스 모델
실감미디어 프로토타입
게임엔진영상
3학년 알파 프로토타입 & 베타 프로덕션
실감미디어와 플랫폼 전략
글로벌 사회적가치와 창업사례
실감콘텐츠와 창의성
기업가정신과 벤처경영
XR 경영전략
4학년 XR 스튜디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XR Project Management
전공필수 교과목
구분 이수학점 개설 교과목
전공필수 15학점 XR 콘텐츠 프로듀싱(57080)
알파 프로토타입 & 베타 프로덕션(57081)
XR 스튜디오(57001)
XR 창업 비즈니스모델(56993)
XR Project Management(56997)
교과코드 교과목명 학점 시간 개설학과(부) 영역 비고
학과(부) 학년 학기
53688 모션과 타이밍 스튜디오 3 3 관계학 2 1 전필 P/F
53687 콘텐츠 프로듀싱 3 3 관계학 2 1 전필 P/F
53399 게임 스튜디오 3 2 관계학 2 1 전필 P/F
53398 콘텐츠산업 비즈니스 전략 3 2 관계학 2 1 전필
52343 알파 프로토타입 3 3 관계학 3 1 전필 P/F
52345 베타 프로덕션 & 마케팅 3 3 관계학 3 2 전필 P/F
52347 게임 프로그래밍 3 3 관계학 2 1 프로그래밍 택1
53358 콘텐츠 프로그래밍 제작실습
(구 3D디자인 설계)
3 4 테크놀로지아트 융합전공 전체 2
53358 사운드아트프로그래밍 제작실습
(구 모바일 앱 개발)
3 3 테크놀로지아트 융합전공 전체 2
57001 XR 스튜디오 3 4 다빈치가상대학 실감미디어학과 4 1
53356 이미지 테크놀로지 제작실습
(구 디지털이미징개론)
3 3 테크놀로지아트 융합전공(P/F) 전체 1 디지털 콘텐츠 디렉팅 택1
54363 Tech-Art포트폴리오제작실습
(구 디지털신호처리)
3 3 테크놀로지아트 융합전공 전체 2
53686 비주얼 스토리텔링 3 3 관계학(P/F) 2 2
54364 피지컬컴퓨팅제작실습
(구 영상처리)
3 3 테크놀로지아트 융합전공 전체 1
51883 스타트업을 위한 동영상제작 3 3 다빈치교양대학 전체 2 크리에이티브 이슈 택1
53357 미디어아트 프로그래밍 제작실습
(구 인터렉티브컴퓨터그래픽스)
3 3 테크놀로지아트 융합전공(P/F) 전체 1
56997 XR Project Management 3 4 다빈치가상대학 실감미디어학과 4 2
51375 아이디어와 엔터테인먼트콘텐츠 3 3 다빈치교양대학 전체 1 비주얼 익스프레션 택1
57080 XR 콘텐츠 프로듀싱 3 4 다빈치가상대학 실감미디어학과 2 1
56996 실감콘텐츠와 창의성 3 3 다빈치가상대학 실감미디어학과 3 2
42783 스마트경영 3 3 경영학부(서울) 3 1 전략경영 택1
50203 경영전략(캡스톤디자인) 3 3 경영학부(서울) 4 1,2
51711 Youtube 멀티미디어 창작과 비즈니스 3 3 다빈치교양대학 전체 1 콘텐츠산업 마케팅 택1
06793 마케팅 3 3 경영학부(서울) 2 1,2
06813 마케팅전략 3 3 경영학부(서울) 4 2
57078 XR 마케팅 3 3 다빈치가상대학 실감미디어학과 1 1,2
교과코드 53688
교과목명 모션과 타이밍 스튜디오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관계학
학년 2
학기 1
영역 전필 비고 P/F
교과코드 53687
교과목명 콘텐츠 프로듀싱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관계학
학년 2
학기 1
영역 전필 비고 P/F
교과코드 53399
교과목명 게임 스튜디오
학점 3 시간 2
개설학과(부) 학과(부) 관계학
학년 2
학기 1
영역 전필 비고 P/F
교과코드 53398
교과목명 콘텐츠산업 비즈니스 전략
학점 3 시간 2
개설학과(부) 학과(부) 관계학
학년 2
학기 1
영역 전필 비고
교과코드 52343
교과목명 알파 프로토타입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관계학
학년 3
학기 1
영역 전필 비고 P/F
교과코드 52345
교과목명 베타 프로덕션 & 마케팅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관계학
학년 3
학기 2
영역 전필 비고 P/F
교과코드 52347
교과목명 게임 프로그래밍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관계학
학년 2
학기 1
영역 프로그래밍 비고 택1
교과코드 53358
교과목명 콘텐츠 프로그래밍 제작실습 (구 3D디자인 설계)
학점 3 시간 4
개설학과(부) 학과(부) 테크놀로지아트 융합전공
학년 전체
학기 2
영역 프로그래밍 비고 택1
교과코드 53358
교과목명 사운드아트프로그래밍 제작실습 (구 모바일 앱 개발)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테크놀로지아트 융합전공
학년 전체
학기 2
영역 프로그래밍 비고 택1
교과코드 57001
교과목명 XR 스튜디오
학점 3 시간 4
개설학과(부) 학과(부) 다빈치가상대학 실감미디어학과
학년 4
학기 1
영역 프로그래밍 비고 택1
교과코드 53356
교과목명 이미지 테크놀로지 제작실습 (구 디지털이미징개론)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테크놀로지아트 융합전공(P/F)
학년 전체
학기 1
영역 디지털 콘텐츠 디렉팅 비고 택1
교과코드 54363
교과목명 Tech-Art포트폴리오제작실습 (구 디지털신호처리)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테크놀로지아트 융합전공
학년 전체
학기 2
영역 디지털 콘텐츠 디렉팅 비고 택1
교과코드 53686
교과목명 비주얼 스토리텔링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관계학(P/F)
학년 2
학기 2
영역 디지털 콘텐츠 디렉팅 비고 택1
교과코드 54364
교과목명 피지컬컴퓨팅제작실습 (구 영상처리)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테크놀로지아트 융합전공
학년 전체
학기 1
영역 디지털 콘텐츠 디렉팅 비고 택1
교과코드 51883
교과목명 스타트업을 위한 동영상제작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다빈치교양대학
학년 전체
학기 2
영역 크리에이티브 이슈 비고 택1
교과코드 53357
교과목명 미디어아트 프로그래밍 제작실습 (구 인터렉티브컴퓨터그래픽스)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테크놀로지아트 융합전공(P/F)
학년 전체
학기 1
영역 크리에이티브 이슈 비고 택1
교과코드 56997
교과목명 XR Project Management
학점 3 시간 4
개설학과(부) 학과(부) 다빈치가상대학 실감미디어학과
학년 4
학기 2
영역 크리에이티브 이슈 비고 택1
교과코드 51375
교과목명 아이디어와 엔터테인먼트콘텐츠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다빈치교양대학
학년 전체
학기 1
영역 비주얼 익스프레션 비고 택1
교과코드 57080
교과목명 XR 콘텐츠 프로듀싱
학점 3 시간 4
개설학과(부) 학과(부) 다빈치가상대학 실감미디어학과
학년 2
학기 1
영역 비주얼 익스프레션 비고 택1
교과코드 56996
교과목명 실감콘텐츠와 창의성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다빈치가상대학 실감미디어학과
학년 3
학기 2
영역 비주얼 익스프레션 비고 택1
교과코드 42783
교과목명 스마트경영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경영학부(서울)
학년 3
학기 1
영역 전략경영 비고 택1
교과코드 50203
교과목명 경영전략(캡스톤디자인)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경영학부(서울)
학년 4
학기 1,2
영역 전략경영 비고 택1
교과코드 51711
교과목명 Youtube 멀티미디어 창작과 비즈니스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다빈치교양대학
학년 전체
학기 1
영역 콘텐츠산업 마케팅 비고 택1
교과코드 06793
교과목명 마케팅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경영학부(서울)
학년 2
학기 1,2
영역 콘텐츠산업 마케팅 비고 택1
교과코드 06813
교과목명 마케팅전략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경영학부(서울)
학년 4
학기 2
영역 콘텐츠산업 마케팅 비고 택1
교과코드 57078
교과목명 XR 마케팅
학점 3 시간 3
개설학과(부) 학과(부) 다빈치가상대학 실감미디어학과
학년 1
학기 1,2
영역 콘텐츠산업 마케팅 비고 택1
게임·인터렉티브 미디어 융합전공
1. 전공이 지향하는 목표
  • 경영, 공학, 예술이 접목된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글로벌 시대에 경쟁력을 가진 ‘크리에이터(creator)’를 양성한다. 이 과정의 모델은 애플의 ‘스티브 잡스형’ 인간이다.
  • 빠르게 변화되는 IT 환경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인문학, 경영학, 공학, 예술을 융합한 역량을 축적하여 다양한 산업 군에서 요구되는 기획 및 개발인력을 육성한다.
  • 창의적 콘텐츠 구현을 위해 필요한 전문 능력을 갖추며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중추를 담당할 수 있는 인재에 요구되는 IT 분야의 기초지식과 기본 소양을 교육한다. 또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IT 기술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 크리에이터에 요구되는 콘텐츠에 대한 전문 지식을 쌓기 위하여 각 영역에 대한 실제 작업과정을 배우며 각 미디어의 기초 제작 과정을 교육하여 콘텐츠산업의 전반적인 이해와 제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콘텐츠의 핵심인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2. 전공의 필요성
  • 미래의 지식 기반사회는 기술과 지식뿐만 아니라 감성과 창의성을 갖추고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한다. 창의적 인재의 조건으로 자기 분야의 전문성, 열정, 트렌드 통찰력,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 창의적인 인재의 특성은 ‘문제 설정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다. 문제 해결능력이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기업의 우수인재의 확보와 양성은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시대가 되어 모방형 인재보다 ‘창의형 인재’의 필요하게 되었다.
  • 기업에게 있어 창의적 사고력은 핵심역량이다. 전통적 교육과정이 주입식 교육이었다면,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은 창의, 실천 중심이며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자기 주도적으로 설계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3. 진로안내
  • 미디어(영상)나 광고 관련 기업
  • 검색과 같은 포털 사이트 플랫폼 기업
  • 게임이나 모바일 앱 개발 및 퍼블리
  • KBS 등 방송사, 신문사와 같은 언론사
  • 공공기관 및 연구기관: 게임&인터렉티브 미디어 콘텐츠 연구
4. 이수기준
  • 구 교과과정 및 신 교과과정 해당자
    신 교과과정 해당자: 2023년도 신입생부터 해당
  • 전공 최소이수학점 : 36학점
  • 세부 이수기준
    • ① 전공필수(관계학)18학점이상, 프로그래밍영역 3학점이상, 디지털 콘텐츠 디렉팅 영역 3학점이상, 크리에이티브 이슈 영역 3학점이상, 비쥬얼 익스프레션 영역 3학점이상, 전략 경영 영역 3학점이상, 콘텐츠 산업 마케팅 영역 3학점이상
  • 교차인정 범위 : 제1전공(주전공)에서 이수한 교과목과 게임&인터렉티브 미디어 융합전공 교과목이 중복될 경우 교차인정 범위는 최대 6학점으로 한다.
5. 관련대학 관련학과(부)
  • 다빈치교양대학, 경영학부, 소프트웨어학부, 테크놀로지아트융합전공, 실감미디어학과
6. 상담안내
  • 상담교수 : 다빈치가상대학 실감미디어학과 위정현 교수
  • 이메일 상담요망
E-mail : 조교 cau.megaschool@gmail.com
마이크로디그리 소개

중앙대학교 가상융합대학과 연계하여 실감미디어 혁신융합대학사업단에서는 실감미디어를 구성하는 핵심역량의 마이크로디그리(Microdegree)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마이크로디그리

수준별(초급, 중급, 고급) 선정된 교과목으로 이루어진 핵심역량을 구성하는 세분화된 교과목의 집합체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시 이수증 발급

실감미디어 혁신융합대학사업단장

기초영역

초급실감미디어펀더멘털

12학점

전공 공학/콘텐츠

MD선택이수 택4

  • 실감미디어 전반에 대한 필수적인 기초 역량
  • 실감미디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 이해 및 툴 활용 기술 습득. 또한 실감 미디어 적용, 응용에 대한 전반적 이해
경희대 기술 실감미디어컴퓨팅기초 3학점
배재대 디자인 실감디자인씽킹 3학점
전주대 콘텐츠 실감미디어의이해 3학점
중앙대 비즈니스 XR비즈니스입문 3학점 택 1~2
XR창업비즈니스모델 3학점
XR마케팅 3학점

※최소 3개영역의 교과목 1개 이상 필수 이수

콘텐츠 영역

중급실감미디어콘텐츠제작

9학점

전공 콘텐츠

MD선택이수 택3

  • 실무에 적용되는 전문적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프로듀싱하고 서비스 적용할 수 있는 역량
중앙·계명 XR콘텐츠프로듀싱 3학점
중앙대 알파프로토타입&베타프로덕션 3학점
계명대 미디어콘텐츠트렌드분석 3학점
건국대 가상현실창작종합설계 3학점
계명대 영상특수효과론 3학점
비즈니스 영역

중급(공통)실감미디어비즈니스

9학점

전공 공학/콘텐츠

MD선택이수 택3

  • 실감미디어 경영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실감미디어 분야에서의 경영자 역량 개발
중앙대 실감미디어와플랫폼전략 3학점 택 1
경영정보시스템 3학점
XR경영전략 3학점 택 1
경영전략 3학점
XR비즈니스기획(PBL) 3학점 택 1
마케팅 3학점
국제경영학 3학점
스마트경영 3학점

중급실감미디어비즈니스실전

9학점

전공 공학/콘텐츠

MD선택이수 택3

  • 실감미디어 관련 신기술 시장과 환경 분석, 나아가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활용 등 경영에 대한 심화 학습을 수행함으로써 이해를 높임
중앙대 XR시장분석과진입전략(PBL) 3학점
XR린스타트업 3학점
XR스튜디오 3학점
콘텐츠산업비즈니스전략 3학점

중급XR창업실전

9학점

전공 공학/콘텐츠

MD선택이수 택3

  • 창업 분야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공유하고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실감미디어와 관련한 신기술 환경 내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단계별로 필요한 실무 노하우 내재
중앙대 기업가정신과벤처경영 3학점
글로벌사회적가치와창업사례 3학점
XR Project Management 3학점
XR공유대학창업캠프(PBL) 3학점